메뉴 건너뛰기

자유게시판

본문시작

조회 수 3426 추천 수 72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적기가' 와 얽힌 기막힌 나의 사연

최근 KBS 시사프로그램인 '미디어 포크스'가 이라크 출병보도를 하면서 40초 가량 북한의 혁명가요인 '적기가'를 배경음악으로 사용하자, "KBS가 이를 수가!" 하는 시중 여론이 들끓고 있다는 보도를 접하고, 지금부터 약 55년 전, 내가 부산 대신초등학교 5학년 때, '적기가'로 인해 낭패를 당할 뻔한 앗질 한 기억이 있어 더듬어 본다.

그 때가 6. 25사변 전이었다. 대신동에 있는 구덕공설운동장 축구장에 한참 인기를 끌고있던 부산상고와 경남상고의 축구대결이 있었다.
당시 부산상업고등학교는 역사도 깊고 학교 선생들의 수준이나, 학생들의 질도 높아 경남고등학교나  부산고등학교 등에 버금가는 명문고로 인정을 받고 있었다.
한편 경남상고는 구덕공설운동장 남편에 자리잡고 있었는데, 선생들의 질은 잘 모르지만 학생들은 소위 깡패들이 많았고, 재학생들은 자칭하여 '옴재이'라 칭하였다.
--'옴'이란 뭐꼬, 겁나능 피부빙이데이--, 우리 몸디엔 억수로 무서운 전염병이 있으니 빌로 덤빗다가 낭패 볼끼다이-- 라고 예고하는 공갈용 애칭이 아니었던가 생각된다.  

그러나 어쩐지 어린 청소년들에겐 부산상고보다 옴쟁이 경남상고에 더 매료되어 애정을 보내고 있었다. 싸움질 잘하고, 각종 경기 대항 때마다 일사불란한 질서와 응원단장의 몸놀림 등이 특출하여서인지도 모른다. 부산여고 예쁜 여학생들을 옆에 끼고 데이트하는 학생들을 보면, 십중팔구가 경남상고 생들인 것을 보면 여학생들에게도 인기가 있었나보다.
그 당시 경남상고는 부산상고의 축구 실력에 눌려, 언제나 3대 0 이상의 스코아로 패했다. 부상 축구선수 중에 별명이 황소라는 주장선수가 있었는데 골문 앞에서 슡팅하는 솜씨는 지금의 호나우드에 뒤짐이 없는 일품이었다. 시합이 끝나고 나면, 경상 옴재이들이 패배의 울분을 금할 길 없어, 부산상고 선수와 응원단들을 운동장 복판에 몰아 넣고, 발치기, 주먹질, 쫓고 쫓기는 난투극을 버리는 일이 몇 번 있어 짜릿한 기분으로 구경한 적이 있다.
이런 천적인 부상과 경상의 축구시합이 있든 그 날, 나는 두 살 아래 인 동생과 축구장 본부 스텐드 옆 관람석 한자리에, 여러 어른들 틈새에 비집고 서서 구경하고 있었다.
지금도 생생한데, 그 날 시합에는 경상에서는 축구 선수에 노장군이라는 별명의 농구선수가 끼어 있었다. 그는 힘이 장사요, 키는 팔대장 만한 거구였다.
아니나 다를 까, 시합 중에 노장군은 공차기는 뒷전이고, 부상의 황소 뒤만 따라다니더니 그 황소가 문전 선수에게 볼을 넘겨주자 그 찰라 정면으로 돌진하여 그 우람한 오른쪽 다리를 높이 들고 황소의 가슴팍 심장을 향해 앞차기로 일격하니 그 황소는 고목처럼 쓰려졌다. 부상 응원석에서는 흥분한 고함소리가 터져 나오고, 관중들도 기맥힌 사실을 목도하고 '해도 너무 한다'고 웅성거리는데, 넘어진 황소는 수분간 하늘을 보고 큰 대자로 누워 일어나지 못하자, 운동장으로  들어온 구급요원들의 들것에 실려 나갔다.

이렇게 경기의 흥미가 극을 다할 때, 내 귓전에 익숙한 '적기가'의 휘파람 소리가 들려오기에 쳐다보니, 아니!, 내 동생이 신나게 공기 속으로 그 힘찬 음파를 굴리고 있지 안는가.
그러자 내 뒷 쪽에 서있던  어른 두 사람이 매가 참새를 노리듯 내 동생 옆으로 다가서며 허리를 굽히더니 조용하고 다정하게 "아나 니, 그 휘파람 소리 참 좋네, 그 소리 한번 더 불어보거라" 하니 그 때야 내 동생이 사태의 심각성을 알았던지 얼굴이 겁에 질려 거만 "응 응" 울음을 퍼트리는 것이다.
나는 잠시 하늘이 무너지는 것 같은 두려움에 휩싸였다. 이 위급한 사태를 어린 동생에게 맡겨둘 수 없어, 동생이 입을 열기 전에, 단호하게 두 어른을 보고 "야는 내 동생인데 와 울리는 기요"하고 고양이에게 쫓긴 막다른 골목의 쥐처럼 대 들자. "일마야, 니 동생이 방금 분 휘파람 소리는 예사 노래가 아잉데, 어린놈이 어데서 누구한테 배웠능가 알아야 한다 말이다"하는 것이다.
이 때 초등 5년생인 내가 어디서 그런 기지가 생겼는지---. 숨을 들이쉬고 나도 적기가를 휘파람으로 불어대며, "와요, 이 노래가 우쨋다고 하능기요. 이 노래는 대신초등하교 정문에 가보면, 해이고보(평행봉의 일본어)가 있는데 거기에서 동네 청년들이 불러사서 신나는 노래 곡조라 우리들이 불렀다 아이오"하고 능청을 떨었더니 "아 이놈아 ㅅㅐ끼가 거짓부리 하능 구마, 너거 집이 오데고 가보자" 하고 내 손을 잡고 끄는 것이 아닌가.
이 소리를 듣고, 정말 큰일이다 싶어, 마음을 가다듬고 "아재들이 누깅가 모르지만, 우리 아부지는 요, 합천 군수였고, 내 칭구 아부지는 지금 도청에 총무국장 이상용씨라요, 그라고, 울 아부지와 둘도 없는 친군기라요, 가볼라카면 가보자고 요" 하였더니 그만 풀이 죽어 이상용씨도 니가 잘 알고 있다 말가" 그리고 잠시 뜸을 들이다가, "그라모 너거 아부지 성명이 뭐꼬" 하는 것이다. "문자 기짜요 성은 이가 이구마, 어디 가서 거짓부린가 알아 볼라카면 알아보라고요" 하였더니 잠시 둘이는 이마를 맞대고 수군수군하더니, 우리 형제를 찬찬히 아래위를 훑어보더니, 카기색 소년단의 당꾸스봉을 깨끗이 입고, 얼굴이 초롱초롱한 모습을 보고 거짓말쟁이는 아니다 싶어 안심하였는지 "앞으로 이런 노래는 절대 부르면 안된다 알았제--" 하고 다른 곳으로 가버렸다. 그 카기색 당꾸스봉은 도청 학무국에 다니시는 삼촌이 가져와 우리 두 조카에게 준 것이다.  

정말 아찔한 위기를 모면한 꼬마 형제는 축구시합도 끝나기 전에 집에 돌아와서 안 방에 있는 작은 형에게 운동장에서 있었던 사실을 보고하였다. 당시 작은 형은 경남상의 5학년 재학생으로 노장군과는 동기이고, 경남상고의 육상 400미터 선수인 '야나가와' 와도 동기였다. 이 두 사람은 당시 학연(우익학생단체)에 대항하는 학맹(좌익학생단체)의 주동 인물로 우리 작은 형도 학맹 동조자였다.
이런 형과 나와의 나이 차는 아홉 살로 동생과 나는 형을 마치 하늘의 신 같이 존경했고,  그리고 두려워하였다.  
이 작은 형이 두 동생이 겪은 이야기를 나로부터 의미심장하게 듣더니 나에게 칭찬하기는커녕 그 매서운 손바닥으로 뺨을 후려치는데 하늘이 별이 수분간 번쩍이는 앗찔한 고통을 주었고, 내 동생에게는 양 볼을 사정없이 서너 차례 후려치자 초등 삼년 생인 여린 뺨은 대번에 벌겋게 부어오르더니 2-3일 후에는 푸르게 멍 자욱을 남겼다가 일주일 정도가 지나서야 제 살결로 돌아 왔다. 나는 지금도 내가 뺨을 맞은 진정한 이유를 알 수 없고, 강자의 약자에 대한 이유 없는 폭력이라고 형을 원망하고 있다.
        
우리 집은 동대신동 전차 종점에서 아래쪽으로 두 번째 왼편 동신초등교 뒤편 쪽으로 돌아서서 길 왼 편에서 다섯 번째에 있는 네 칸 외줄백이 한식 기와집이었다. 제일 안 쪽에 작은 방이고 그 뒷 쪽이 부엌이며, 다음 현관 마루 뒤쪽에 방 두 개가 있었고, 대문 쪽에 앞은 부엌 뒤쪽에 방이 있는데 별개의 대문칸과  접해있다. 대문 옆은 재래식 화장실로 배설물이 항문을 빠져나오고 이삼초가 지나야 바닥에서 풍덩하는 반향이 들리기 때문에 행여 구멍으로 빠질까 조심하며 근심을 풀었던 기억이 난다.
이 집은 아버지가 자식들의 공부와 과부이신 작은 고모님을 위해 장만하여 둔 집이었다.
내가 동생의 적기가 휘파람 소리 때문 일어난 운동장 건에서 기어코 빠져나와야 하는 이유는 우리 집 첫 방이 당시 남노당부산지부인지, 공산당경남지부인지 조직명은 알 수 없지만 이름 모를 빨갱이어른들이 수시로 드나들고 무슨 숙덕공론인지 몰라도 자주 회합을 하는 아지터였으며, 그 멤버의 우두머리가 나의 고종사촌인 최필구형이기 때문이다.
작은 형은 그 고종형으로부터 쇠뇌 당하였고, 적기가의 가사와 다른 노래(빨갱이노래)를 자주 불렀고, 이 때 어린 동생들인 우리 귀에까지 익숙해진 노래 곡조였다. 그러니 하늘이 무너지는 것 같은 두려움이 어린 형제의 토끼 같은 가슴에 공포를 심어주지 않을 수 없었든 것이고, 만약 경찰이 우리 집에 쳐들어와 첫 방문을 열고 벽지를 헐고 그 속에 들어있는 빨갱이 문서를 찾아내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생각하니 지금도 오금이 저려온다.
나는 요즘 초등 5년생을 보며, 저런 꼬마였던 내가 어떻게 그런 어른스런 대처방안의 꾀를 낼 수 있었는지 스스로 대견했다는 생각을 금치 못하겠다.

                                                        

그 날 이후 작은형이 흥얼거리든 '적기가'는 차츰 빈도가 줄어들었고, 운동장 '위기' 내용을 필구형이 알게되었는지 우리집 빨갱이 아지터엔 공산당 아저씨들의 출입이 줄어들었다. 당연히 벽 속에 몰래 숨겨 둔 삐라나 문서들은 말끔히 치워지고 새 벽지로 도배되었음을 내가 그 방에 들어가 확인하였다.
한번은 필구형이 내 머리를 쓰다듬으며, '쪼겐 놈이 참 대단타 니는 큰놈 될끼다, 공부 열심히 쪼아라" 하고 칭찬을 하여 주었다. 그러나 나는 작은형으로부터 그런 칭찬을 받고 싶었는데 필구형으로부터 들어 기분이 별로였다.
그 즈음 필구형이 우리 집 작은 형 방에서 함께 잠을 자는 날이 많아지고 외출하는 회수는 뜸하여 졌다.
대문소리가 바람에 삐꺽해도 필구형의 얼굴에 불안과 어두운 기색이 스쳐 가는 것을 나는 감지하였다. 공산 지하활동이 순조롭지 않는 모양이었다.
하루는 작은형 방에서 공부를 하다가 잠이 들었는데 작은 형의 목소리가 귀에 들려 살그머니 눈을 떠보니 필구형과 대화를 나누고 있었다.
잠결에 들은 내용은 ---필구형 세포원 중 한사람이 친척의 밀고로 경찰에 끌려갔다---는 취지의 내용이었다. 나는 동생과의 운동장에서 있은 재치 있는 '대응의 고백'을 다소 의심하여 우리집 아지터 분위기가 바뀌고 있지 않나 싶어 섭섭하였는데, 이 소리를 듣자 '그러면 그렇지 이유는 딴데 있었나 보다' 하고 기분이 좋았다.
시간이 갈수록 경찰의 빨갱이 소탕작전이 어부가 거물을 당기듯 옥조이고 있는 것이 틀림없다고 짐작되었다.

내가 부산대신초등학교로 전학 오기 전으로 8.15해방이 되든 해인지 그 다음 해인지 싶다. 치안대니, 경비대니 하며, 어디에서 몰려 왔는지 알 수 없는 애국청년 아저씨들이 서로가 경찰서를 먼저 점령하여 실권을 잡으려 발버둥치는 어수선한 혼란기였고, 우리 집 건너편에 살던 일본 경찰의 배부장이란 악질 조선사람 형사를 소위 치안대원들이 가는 밧줄로 코를 꿰어 이 거리 저 거리에 끌고 다니고, 또 합천군청에 불이 났었던 그 즈음, 필구형이 합천읍 우리 집을 방문하였다. 우리 집은 합천 경찰서 북편의 콩크리트 담과 경계를 하고 있었다.
본 채 큰방에 어머니가 차린 깔끔한 술상을 마주하고 아버지와 필구형이 막걸리 잔을 비우며 주고받았던 두 분의 대화 한 토막을 호기심을 갖고 들었다.
필구형이 --외삼촌! 우리나라는 광복이 되었고, 곧 남노당이 정권을 잡으면, 가난한자도 없고 큰 부자도 없이 모든 백성이 고루 고루 잘사는 좋은 나라로 바뀔 것입니다. 그러니 외삼촌께서도 그 때까지 참고 기다리면 한 자리 하실 것입니다---라는 취지로 운을 띄우자.
---아나, 필구야! 니 공산당에 물들어 지하운동하능거 말릴 수 없다 마능 너무 과격한 행동은 하지 말거라--- 하시면서, ---이 세상사는 머리 좋고, 부지런한 사람은 잘 살끼고, 남의 눈치나 보고 깨으런 놈은 빌어묵고 사는기 당연한 이치인기라, 그런데 니 말 대로, 누구나 잘사는 세상으로 바뀌기도 어렵고, 또 그렇게 되어서는 안되능 기라---.라는 뜻으로 하시는 말씀들이었다.
내가 초등 2.3년 쯤 사타구니 꼬추가 채 여물기도 전인데, 어찌 그런 가물가물한 기억을 들추어내다니 하며 신빙성을 사시하는 분도 있으리라.
그런데 솔직히 나도 노망 직전의 내가 어떻게 반세기가 지난 옛 일을 그림처럼 꼬집어 낼 수 있는 것인지 신기하다, 좌우간 내라는 인간은 좀 엉뚱한 데가 있고, 당시에도 나이보다 올되었던 모양이다.      

필구형은 큰 고모님의 두 아들 중 맞인데, 볼과 턱에 밀도 높은 수염의 시퍼런 면도자국이  흰 얼굴 바탕에 조화되어 어울렸고, 쌍거풀 눈에 광채가 나는 눈동자는 상대의 기를 죽이고,  부드러운 선의 코는 곧게 얼굴 중앙에 자리하여 두터운 입술을 돋보이게 하며, 얼굴 전체는  사각형으로 당차고 위엄이 있어 보였다. 그리고 말소리는 치렁치렁하며 굵고 힘찼다.
그는 내 막내 삼촌과 비슷한 또래인데, 잘생긴 삼촌이 여자다운 모습이라면, 필구형은 남자다운 모습이었다.
막내 삼촌은 일정시 합천군청 서기였는데, 해방이 되자 '변창구'라는 이름의 아주 부랑한 치안대 대장이 합천의 실권을 장악하려는 세력 다툼의 과정에서 경찰서 옆에 있는 군 청사에 음밀하게 불을 질러 태워버렸다. 이 때 작은삼촌에게 불을 질렀다는 누명을 씌워 경찰서 유치장에 구속하였다.
아마 필구형이 우리 집을 찾게된 것은 이일로 아버지가 불렀던 것이 아닌가 싶다.
필구형이 다녀가고 난 뒤 작은삼촌은 곧 치안대에서 풀려났다.
아버지는 "필구 그놈 정말 똑똑한 놈인데---, 아깝다" 고 어머님께 하는 말씀을 가끔들었다. 그러나 나는 그 필구 형이 썩 마음에 들지는 아니하였다.
작은 삼촌을 괴롭힌 치안대장이라는 사람과 처음 만날 때 서로 부등켜 안고 인사하는 것을 내 동생이 보았다는 말을 들려주었기 때문이다.
그 필구형이 다녀가고 난 뒤 얼마 있지 않아 미군이 합천에 주둔하더니, 우리 아버지는 합천군수로 발탁되었다.
영어 잘하는 합천교회 목사가 추천하여 합천군수로 발탁되었다는 소문도 있었다. 아무튼 우리 아버지는 해방 후 합천군을 대표하는 초대 행정기관장이 되셨다.

필구형 동생은 이름이 봉구였다. 봉구형은 명절에 몇 번 본 기억이 있는데 아주 여성스럽고 부드러운 모습을 갖고 있었다.
그 봉구형은 부산 자유시장에서 용두산 쪽으로 난 여러 길, 중 간 쯤 나 있는 길 어구에 집이 있었는데, 일층을 가게로 개조하여 복지원단 장사를 하고있었고, 생활이 넉넉한 것 같았다.
그러나 마산에 있는 큰 고모님에게 효도를 하지 못한다고 작은 고모가 원망하는 것을 들었다.

다시 운동장 사건이 있은 후로 돌아가서 필구형이 부산 대신동 우리 집에 은거하고 있을 때, 어느 가을날 저녁 무렵 대문을 두드리며, "이모님! 이모님!" 하고 부르는 소리를 듣고, " 그 누고" 하자 "봉굽니더 문 좀 열어주이소"  "그래 봉구 니가 우짠 일이고" 하며 신발을 끌고 마당을 지나 대문을 열자. 봉구 형 뒤에서 무지막한 형사들이 밀어닥치며 신발을 신은채 작은 형 방문을 열고, 겁에 질려있는 필구형을 보고 "니가 빨갱이 최 필구 맞제" 하자, 필구형은 체념을 하였는지 고개를 숙이고, 순순히 포승줄에 묶이어 끌리어 나갔다.
필구형이 거처하는 방까지 알고 있는 것을 보면, 봉구형이 경찰의 협박에 어쩔 수 없이 다 고자질 하였나 보다고 생각되었다.
필구형의 그 광체나든 눈빛이 고양이 앞에선 쥐처럼 공포에 저려있는 애처로움을 띠었다. 강한 사람도 자기를 능가하는 폭력 앞에는 무력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지금도 그 필구형이 개처럼 끌려가면서 보인 눈빛을 잊을 수 없다.
그 이후로 나는 필구형을 다시는 보지 못했다.    
그 일이 있은 후 작은 형은 봉구형에 대하여 자기 친형을 경찰에 팔아먹은 파렴치한으로 치부하며 멸시하였다.
그 후 일여년 쯤 지나서 내가 경남중학 일학년 때 6.25사변이 일어났다. 토성동의 학교는 군 병원으로 바뀌고, 우리들은 강당을 쪼개어 칸을 질러 수업하다 여름 방학을 만났고, 나는 고향 합천으로 갔다.
그런데 방학 중 합천에 있을 때, 공산군이 합천을 점령하였다.

당시 작은 형은 경남상고를 졸업하고 합천금융조합에 취직하고 있었다.
합천읍에는 비행기 공습이 잦아 시골로 피란을 다녔는데, 이 때쯤 작은 형은 공산주의 사상에 회의를 느꼈고, 차츰 공산주의를 혐오하는 쪽으로 바뀌어 가는 것을 보았다.
공산군이 마치 반도를 다 점령한양 우라들 앞에서는 의기양양하였으나 매일 매일 멀지 않는 산 넘어에서 들려오는 대포소리, 그리고 수없이 많은 부상병과 패잔병이 합천초등학교 임시야전 병원으로 혹은 지리산 쪽 황매산을 향해 걸어서, 사람에게 업혀서, 혹은 들것 등에 실려 가는 것을 보고, 가식이라는 것을 알았고, 그들 내무서원들의 충혈된 눈으로 초등학교 운동장에서 보충병들을 훈련시키며, 그 들의 입을 통해 '적기가' 등 행진곡을 토해내었지만 공허하고 미래가 없는 듯한 절규였으며, 특히 형에게는 한 때 무지개의 꿈을 심어주든 그 곡이 도처에 늘려있는 인민군 시체를 위한 장송곡이거나 단말마의 비명처럼 들렸는지 모를 일이다.
'적기가'를 신나게 부르든 내무위원인가 하는 놈이 우리 형제가 아끼든 '가루'라는 개가 있었는데, 이 '가루'를 잡아 보신을 해야하겠다고 아버지에게 강요하자, '가루'는 이 말의 뜻을 알아차렸든지 슬거머니 빠져나가 어디론지 가버리는 것이다.
정말 다행이라고 안도하고 있는데, 3일 후인가 이 '가루'가 피난 집으로 어설렁 어설렁 들어오는 것이 아닌가.
그 영물의 개는 죽는 한이 있더라도, 주인과 뜰어질 수 없다고 생각하여 돌아 온 것이 아닌가 여겨진다.
이 '가루'를 본 그 못된 빨갱이 ㅅㅐ끼가  " 깐나 개ㅅㅐ끼! 니가 어디 갔다오는 이자사 오는기야요" 하드니, 아버지에게 보신용으로 제공할 것을 명하는 것이다.
아버지는 '가루'보다 두 배가 넘는 돼지를 사줄테니 '가루'를 그냥 살려달라고 애원하였으나 일언지하에 거절하며, "우리 인민군은 조런 약 개를 먹어야 힘이 솟아 미제놈을 까부술수가 있는 기야요," 하며, 마루 밑에 웅크리고 있는 '가루'를 향해 따발총을 몇 발 쏘자 꾕 소리를 내며 죽었다. 이를 본 어린 내 동생은 눈물을 흘렸다.
형님은 '가루'의 죽음을 보고 공산군에 대한 증오가 깊어갔고, 고추며, 가지, 배추포기  등을 일일이 세며, 공출을 부과하는 것을 보고, 필구형이 말한 공산주의 국가가 국민을 위한 이상주의 국가가 아님을 깊게 깨달은 모양이다.

우리 작은 형이나 우리동생들도 그 이후 '적기가'를 들으면, 분노했고, '적기가'는 사람의 혼을 빼는 주술적 가락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다시는 이 땅에 위 같은 악몽을 떠 올릴 '적기가'가 들려오지 않기를 바랬는데---, 50여년의 시공을 넘어서, KBS가 무려 40초간이나 공중파를 통해 전국에 뿌린 그 음파를 내 귀로 확인은 못하였자만, 그 잔존 음파가 내 피부에 닿았는지, 소름이 치솟는 것을 느끼면서 '적기가'에 얽힌 긴 글을 맺는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82 최우수고교야구대회 현대스포츠인터내셔널 2006.08.08 3170
81 안녕하십니까? 선배님... 김성태 2006.08.08 3038
80 노정권 코드는 '일사모'인가. 이헌진 2006.08.08 2952
79 정권 신명났다. ' 박정희 굿판 ' 이헌진 2006.08.08 2902
78 MBC 퀴즈의 힘 참가 신청 해주세요... 경남고58기 2006.08.08 2843
77 퀴즈의 힘 프로그램 선배님들 나가 주십시오... 경남고58기 2006.08.08 3038
76 노통 연두기자회견 유감 한마디 이헌진 2006.08.08 2768
75 경남중고 32회 김종식 2006.08.08 2929
74 제주에는 동문이,없나요? 오귀용 2006.08.08 2761
73 [시간아! 니는 뭐꼬--] 이헌진 2006.08.08 2634
72 [국회의원 김형오] 힘을 모아 주십시오! 김형오후원회 2006.08.08 2613
71 젊은이여! 수명천년시대가 온단다. 2 이헌진 2006.08.08 2840
70 일본, 그 얼굴의 참모습은 ? 이헌진 2006.08.08 2508
69 3040 드림콘서트 (36회 동문이 기획연출한 작품입니다 ) 정윤희(36) 2006.08.08 3092
68 경남중/고 24회 앨범 급히 구합니다. 홍상기 2006.08.08 2965
67 이연걸님께 ! 이헌진(10회) 2006.08.08 2662
66 '헌법재판소'를 왜. 괴롭힙니까 !! 이헌진(10회) 2006.08.08 3053
65 사람을 찾을려구요..... 1 희망 2006.08.08 2650
64 어느 노인의 유서 파일 (1부) 이헌진(10회) 2006.08.08 2752
» '적기가'에 대한 낭패의 기억 이헌진(10회) 2006.08.08 3426
Board Pagination Prev 1 ... 8 9 10 11 12 13 14 15 16 17 Next
/ 17